에어비앤비 사업 <돈이 되는 공간> 리뷰 - 최인욱
∴ 리뷰
요즘 직장인들은 회사에 충성하는 것보다, 다른 투자를 늘 생각하며 제2의 소득을 꿈꾼다. 나도 마찬가지다. 회사 일을 소홀히 하지는 않지만, 다른 투자 혹은 소득을 낼 수 있는 것은 무엇일지 항상 생각한다.
주식, 부동산, 코인 등 다양한 투자 거리들이 있지만, 펜션이나 에어비앤비도 생각해 보았다. 에어비앤비(Airbnb)란 쉽게 말해서 내 공간을 다른 사람들에게 빌려주는 것이다. 방을 빌려주는 사람을 ‘호스트’, 방을 이용하는 사람을 ‘게스트’라고 부른다. 원래 에어 베드 같은 잘 곳을 빌려주고 같이 아침 식사도 하자는 ‘Air bed & Breakfast’의 의미로 출발했지만, 지금은 조금 변질되어 집을 빌려주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에어비앤비에 갑자기 관심이 생긴 것은 내가 살고 있는 ‘경주’라는 지역이 관광도시이기 때문이다. 해마다 관광객이 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세대의 유입이 엄청나게 증가하는 ‘황리단길’의 영향력은 가히 놀라울 수준이다. 거기에 더해 불국사로 유명한 경주의 외곽지역 또한 바다와 인접하여 여러 펜션들과 카페들이 생겨나고 있다.
저자는 서울에서 IT 회사를 다니지만, 강릉에 마당이 있는 집을 매수하여 인테리어와 각종 소품들로 확실한 테마를 생각하고 에어비앤비를 시작하게 되었다. 가족들, 특히 자녀들이 있기 때문에 도심을 벗어나 한 번씩 바람 쐬러 다녀오기도 아주 좋은 곳인 듯했다. 실제로 예약이 없는 기간을 이용하여 자주 강릉 집을 방문하는 듯 보였다.
실제로 주식이나 코인은 적은 돈으로도 투자의 시작을 할 수 있지만, 부동산, 임대업 등은 시드 머니가 생각보다 크다. 무리하게 투자했다가 실패하면 고스란히 엄청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신중해야 하며 가족들과도 충분한 상의를 해야 한다. 저자는 아내분과 뜻이 맞아 도전의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 같다.
당장 어떤 실행을 할 생각은 아니지만, 문득 궁금하여 가장 최근에 에어비앤비 관련 책을 집필한 최인욱 님의 책을 읽게 된 것이다. 다행히 내가 평소 궁금했던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었고, 에어비앤비를 운영하며 겪었던 다양한 경험들을 소개해 주어 가상의 경험도 할 수 있었다.
아래는 책에서 읽은 내용들 중 내가 기억해야 하는 부분들을 기록했다. 정말 많은 부분들을 알 수 있었지만, 꼭 이것만큼은 기억을 하자는 내용들이다.
∴ 지방에서 주택 고르는 방법
첫 번째는 ‘온라인을 너무 믿지 말고 일단 방문하자’이다. 이건 주택뿐 만 아니라 인생에서 다른 모든 부분들에도 해당되는 내용이다. 직접 내가 보고 느끼고 경험해야 판단을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내가 원하는 조건을 명확히 하자’이다. 내가 선택을 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에 대해 명확해야 이런저런 조건들을 정리할 수 있다. 모든 조건을 맞출 수는 없지만, 내가 생각한 우선순위를 생각하면 애매한 부분들도 판단이 설 것이다.
∴ 법적인 부분
호텔, 펜션, 모텔 등 숙박업을 전제로 건축된 시설이 아닌 일반 주택이 숙박업을 운영할 수 있는 방법과 법적인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 농어촌 민박업, 숙박업, 호스텔업 등 다양한 부분들을 체크해 보자(p.37) 주택이 한옥이라면 ‘한옥체험업’으로 허가받을 수 있다.
∴ 다양한 주택 인테리어 아이템
벽, 보일러, 창호, 천장, 주방 가구 등 무수히 많은 준비 과정이 책 속에 적혀있다. 저자가 인테리어를 준비하여 겪었던 부분들과 업체 선정의 과정이 기록되어 있다. 준비를 하는 과정이라면 미리 집 안 구석구석을 돌아보며 원하는 디자인과 콘셉트를 명확하게 생각해야 하고, 예산 또한 여유 있는 범위를 세워두어야 한다.
∴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의 중요성
펜션이나 호텔 등을 예약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이 ‘사진’이다.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가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본인이 다녀온 호텔이나 펜션 등을 대표적인 SNS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다.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이란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합성어로, 주로 시각적으로 자신의 감성과 특별함을 과시하고 싶은 문화와 마케팅 트렌드를 의미한다. 대부분 비슷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수 십장의 사진을 찍고 가장 만족스러운 사진을 업로드하기 위해 고르고 또 고르는 경험 말이다. 이런 이유로 내가 준비하는 에어비앤비의 사진을 추구하는 방향과 고객들의 니즈에 맞추어야 한다.
∴ 원격으로 운영하는 IOT 제품으로 스마트하게
디지털 도어락, 클라우드 CCTV 등 중요한 부분들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준비해야 한다. 먼 거리에 있는데 갑자기 문제가 생기고, 에어컨이나 조명을 킨 상태로 나왔다면 다시 돌아가기도 힘들 것이다. 원격 제어 품목들을 생각하여 돌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
∴ 하우스키핑(청소/세탁/정비) 업체 선정
에어비앤비 호스트들이 모여 있는 카페에서 지역명 등으로 검색하거나, 키워드 알림을 하면 여러 사람들의 문의 글이 올라온다고 한다. 청소와 세탁 등은 정말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업체 혹은 사람을 고용할 시에는 얼마나 호스트와 호스트의 일을 존중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아르바이트만 보더라도 대충 시간만 보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내가 사장 혹은 점주인 것처럼 주인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을 생각하자. 그리고 기대에 부응한다면, 보너스와 같은 적정한 추가 보수도 서로에게 시너지를 일으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