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데일 카네기의 인간 관계론 & 자기 관리론_데일 카네기

Daydream_Jake.Park 2023. 3. 10. 00:53

∴ 리뷰

미국 출신의 작가이자 강사, 데일 카네기의 인간 관계론과 자기 관리론에 대한 책이다. 워낙 유명해서 대부분 사람들이 알 것이다. 인간 관계론, 자기 관리론 나뉘어져 있는 책을 한 권으로 집필한 책이다.

 

개인적으로 인간 관계론보다 자기 관리론이 나에게 있어서 좋은 부분이 많았다. 자기 내면의 마음가짐과 성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 물론 인간 관계론도 좋은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지만, 요즘 현대 사회의 상황과는 동떨어진 일화들이 있었다. 그래도 인생에서 큰 도움을 줄만한 주제들이 많으니, 조금 더 나은 인간관계를 원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 비판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

비판은 쓸데없는 짓이다. 상대방은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바로 방어태세를 갖추고 자신을 정당화하려고 애쓸 것이다. 나 또한 마찬가지인 것 같다. 회사에서 다른 부서와의 마찰이 있을 때도 일단 내가 맞다는 전제 하에 방어태세를 취한다. 이처럼 양측 모두가 자신의 고집대로만 행한다면 갈등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원하는 포인트와,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 적절한 것이 상당히 힘들겠지만 말이다. 조금 더 넓은 이해심으로 상대를 생각해보자.

 

∴ 누구나 중요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한다

사람들은 십중팔구 자신의 의견을 고집할 것이다. 비록 이겼다 하더라도 상대의 호감을 얻지 못한다. 회사에서도 그렇고 친구 관계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많이 연출된다. 상대의 마음을 얻지 못하는 공허한 승리를 하는 것보다 마음을 얻고 한 발자국 물러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존중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어 하는' 본성이 있다. 상대방을 우선 존중해 주고, 내 잘못을 먼저 시인한다면 상대는 관대하고 호의적인 태도로 나를 대할 것이다. 하지만 내 잘못을 회피한다거나, 자존심을 세우려 논쟁을 벌인다면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 상대방의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

상대방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칭찬하고 부드러운 방법으로 대하는 것이다. 이 방법이 좋은 방법일까 고민을 많이 해봤지만, 좋게 대할수록 호구로 보는 것이 요즘 시대지 않을까 싶다. 물론 상대의 자존심과 체면은 지켜주는 것이 맞다. 그런 이유로 본다면 포용력 높은 자세와 칭찬이 좋은 전략임은 틀림없을 것이다. 상대가 내 자존심을 긁는다면, 비록 좋은 말로 포장할지라도, 부정적인 이미지만 남을 것이다.

최후의 심리방어선을 지켜주며, 칭찬과 장점을 부드럽게 표현해 보자. 그리고 내 인생에서 칭찬으로 인해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한 적이 있는지 생각해 보자. 전환점이라기보다는 칭찬을 받으면 나는 더욱더 동기부여가 되는 삶을 살아온 것 같다.

 

∴ 근심을 떨쳐내는 방법

인간 관계론보다 자기 관리론 부분이 훨씬 더 재밌게 읽혔고, 나에게 직접적으로 와닿았다. 좋게 말하면 MBTI의 J형(계획형)에 해당하지만, 안 좋게 본다면 미래에 대한 걱정과 고민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한 번씩 쓸데없는 걱정과 고민으로 우유부단해지고 내 삶을 긁어내기도 한다.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의 마음가짐이 많이 바뀐 것 같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근심과 걱정을 떨쳐내야 행복해질 수 있다. 희미하고 불확실한 미래의 일을 걱정하지 말고, 현재에 집중해서 행복을 찾아야 한다. 현명한 사람에게는 매일매일이 새로운 삶처럼 느껴질 것이다. 업무든 인간관계든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걱정과 근심을 주는 것들을 털어내자. 내 스스로의 행복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 같다.

 

∴ 행복해지는 방법

자기 자신을 귀하게 여기자. 나에 대해, 나의 환경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부러워한다. 이것은 정말 나를 죽이는 행위이다. 좋든 나쁘든 인생은 자기만의 길을 걸어가야 한다. 자기 식대로 인생을 살아가며 수많은 의사결정으로 인해 내 길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 길 또한 바른 길인지 나쁜 길인지 알 수 없지만, 미래의 후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나를 귀하게 여기며 남과 비교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 사람들은 모두 각자의 상황과 고충이 있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부분도 많을 것이니, 너무 보이는 것에 신경 쓰지 말자.

 

인간 관계론 - 나의 인간관계를 돌이켜보기

예전에는 학생회, 봉사 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여러 인맥을 넓히는 것을 좋아했다. 상대가 나와 좀 다른 성향이나 가치관을 가진 것 같더라도 함께 시간을 가지곤 하였다. 하지만 지금은 나와 가치관이 맞고 얘기만 하고 있어도 시간 가는 줄 모르는 사람들 위주로 내 시간을 할애한다. 굳이 나와 다른 결을 가진 사람을 만나 시간 낭비, 감정 소모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자기 관리론 - 걱정/고민/근심/비난을 해소하는 나만의 방법

바쁘게 사는 게 나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직장 생활이며, 가정이며, 내 개인 생활도 뭐든 열심히 하니 걱정하고 고민할 시간이 없다. 직장에서 부서를 옮긴 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았고, 새로운 업무를 배우느라 정신없지만 행복감이 큰 요즘이다. 뭐든지 내가 몰두해 있으면 걱정하고 고민하는 것들이 자연스레 머릿속을 떠나버린다. 내 인생에 집중을 해보자.